작곡 독학/작곡을 위한 화성학 공부

[ 화음 연결 ] 부7화음﹒리딩톤7화음﹒도미넌트9화음

뮤쥬 (MUZU) 2021. 2. 8. 21:31

 

7화음의 종류

 

 

[ 부 7화음 ]

 

﹒부 7화음(secondary 7th chord) : Ⅰ₇﹒ⅱ₇﹒ⅲ₇﹒Ⅳ₇﹒ⅵ₇화음

﹒ⅶ˚₇화음은 근음이 생략된 Ⅴ₉화음으로 간주되어 도미넌트계 7화음으로 분류

 

﹒부 7화음은 7음의 예비와 해결을 필요로 한다.

﹒부 7화음도 5음이 생략되고 근음이 중복될 수 있다. (음의 생략은 되도록 피하고, 전위화음 진행은 음의 생략이나 중복을 금함)

 

[ 부 7화음의 연결 ]

 

﹒Ⅰ₇화음 : Ⅰ₇화음 → 서브도미넌트계 화음 (Ⅳ(₇) or ⅱ(₇))

﹒ⅱ₇화음 : ⅱ₇화음 → Ⅴ(₇)화음, ⅱ₇화음  → Ⅰ화음

﹒ⅲ₇화음 : ⅲ₇화음 → ⅵ(₇)﹒Ⅳ(₇)

﹒Ⅳ₇화음 : Ⅳ₇화음 → Ⅴ(₇)화음, Ⅳ₇화음 →ⅱ(₇)화음

﹒ⅵ₇화음 : ⅵ₇화음 →ⅱ(₇)화음, ⅵ₇화음 → Ⅳ(₇)화음, ⅵ화음 → Ⅴ₇화음

 

﹒네아폴리탄6화음에 연관된 7화음 : 6화음에서 경과적으로 진행되거나 기본위치에서 경과적으로 진행

 

﹒7음의 장식 : 도미넌트7화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모든 부7화음의 7음은 장식되어 해결될 수 있다.

 

[ 리딩톤 7화음의 연결 ]

 

﹒ⅶ˚₇화음(리딩톤 7화음)은 근음이 생략된 Ⅴ₉화음으로 간주되어 도미넌트계 7화음으로 분류

﹒리딩톤 7화음의 정규적 진행 ( -Ⅰ) :  리딩톤 7화음은 도미넌트7화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Ⅰ화음으로 진행됨으로써 해결

    ① 7음의 예비는 있거나 없어도 ok, 7음은 2도 하행으로 해결

    ② 5음은 Ⅰ화음의 3음으로 진행

    ③ 근음(리딩톤)의 토닉으로 진행

  (예외 있음)

 

[ 도미넌트9화음의 연결 ]

 

﹒Ⅴ₉(도미넌트9화음) : 도미넌트7화음 위에 다시 하나의 3도 음이 첨가된 화음

 

도미넌트9화음

 

 

﹒생략과 중복 : 보통 제5음이 생략

﹒Ⅴ₉화음의 정규적 진행 : Ⅴ₉ -Ⅰ

 

 

[ 세분된 리듬형이 포함된 선율의 화음 진행 ]

 

﹒선율은 비화성음을 사용하지 않고 짧은 리듬이 포함된 선율로 장식될 수 있다. 

   ① 반복음으로의 분할 진행

   ② 화음 선의 진행

   ③ 7음의 장식적 해결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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