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부 7화음 ]
﹒부 7화음(secondary 7th chord) : Ⅰ₇﹒ⅱ₇﹒ⅲ₇﹒Ⅳ₇﹒ⅵ₇화음
﹒ⅶ˚₇화음은 근음이 생략된 Ⅴ₉화음으로 간주되어 도미넌트계 7화음으로 분류
﹒부 7화음은 7음의 예비와 해결을 필요로 한다.
﹒부 7화음도 5음이 생략되고 근음이 중복될 수 있다. (음의 생략은 되도록 피하고, 전위화음 진행은 음의 생략이나 중복을 금함)
[ 부 7화음의 연결 ]
﹒Ⅰ₇화음 : Ⅰ₇화음 → 서브도미넌트계 화음 (Ⅳ(₇) or ⅱ(₇))
﹒ⅱ₇화음 : ⅱ₇화음 → Ⅴ(₇)화음, ⅱ₇화음 → Ⅰ화음
﹒ⅲ₇화음 : ⅲ₇화음 → ⅵ(₇)﹒Ⅳ(₇)
﹒Ⅳ₇화음 : Ⅳ₇화음 → Ⅴ(₇)화음, Ⅳ₇화음 →ⅱ(₇)화음
﹒ⅵ₇화음 : ⅵ₇화음 →ⅱ(₇)화음, ⅵ₇화음 → Ⅳ(₇)화음, ⅵ화음 → Ⅴ₇화음
﹒네아폴리탄6화음에 연관된 7화음 : 6화음에서 경과적으로 진행되거나 기본위치에서 경과적으로 진행
﹒7음의 장식 : 도미넌트7화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모든 부7화음의 7음은 장식되어 해결될 수 있다.
[ 리딩톤 7화음의 연결 ]
﹒ⅶ˚₇화음(리딩톤 7화음)은 근음이 생략된 Ⅴ₉화음으로 간주되어 도미넌트계 7화음으로 분류
﹒리딩톤 7화음의 정규적 진행 ( -Ⅰ) : 리딩톤 7화음은 도미넌트7화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Ⅰ화음으로 진행됨으로써 해결
① 7음의 예비는 있거나 없어도 ok, 7음은 2도 하행으로 해결
② 5음은 Ⅰ화음의 3음으로 진행
③ 근음(리딩톤)의 토닉으로 진행
(예외 있음)
[ 도미넌트9화음의 연결 ]
﹒Ⅴ₉(도미넌트9화음) : 도미넌트7화음 위에 다시 하나의 3도 음이 첨가된 화음
﹒생략과 중복 : 보통 제5음이 생략
﹒Ⅴ₉화음의 정규적 진행 : Ⅴ₉ -Ⅰ
[ 세분된 리듬형이 포함된 선율의 화음 진행 ]
﹒선율은 비화성음을 사용하지 않고 짧은 리듬이 포함된 선율로 장식될 수 있다.
① 반복음으로의 분할 진행
② 화음 선의 진행
③ 7음의 장식적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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